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정보

비트코인 반감기에 따른 가격 변화 간단 정리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 과거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의 가격 변화를 살펴보며 다가올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에 어떻게 가격이 변화할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가격 예측의 관점보다는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회귀분석의 관점에서 살펴보았죠. 다만 포스팅이 다소 어렵다는 분들이 많으셔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최대한 간략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비트코인 1차 반감기



비트코인 1차 반감기 - 2012년 11월

위는 비트코인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만 볼때 비트코인 1차 반감기 직후부터 1년 동안 상승흐름이 계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2013년 11월 경 급격한 상승을 보인 후 장기 하락 추세로 전환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2차 반감기



비트코인 2차 반감기 - 2016년 7월

역시나 차트만 볼때 비트코인 2차 반감기 직후부터 가격 흐름이 상승 기조로 전환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상승흐름을 보이던 비트코인은 2017년 4월을 기점으로 급상승 흐름으로 전환 이후 2017년 말까지 그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이후 2018년 초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장기 하락 추세로 전환한 모습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3차 반감기(추정)



비트코인 3차 반감기 - 2020년 6월(추정)

다음 3차 반감기는 2020년 6월쯤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어디쯤 와있는지 알 수가 있겠죠. 2019년 2월 현재는 다음 반감기를 대략 1년 3개월 가량 앞둔 시점입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비트코인 가격 흐름을 직전과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간다고 봤을 때 2020년 6월은 지나야 과거와 같은 완연한 상승 기조의 가격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물론 다수의 외부 요소를 배제한 논리입니다. 실제로 2차 반감기 이후에 비트코인 선물시장의 영향력이 커졌으며 미국, 중국의 거대 채굴 기업이 등장했고 그 외 지정학정, 외교적, 경제적 위기 요소들도 있습니다. 그러한 외부 요인들을 배제하고 과거의 가격 흐름만을 가지고 살펴봤을 때 2020년 6월은 지나야 대세 상승 흐름을 보인다는 논리죠.


또한 과거와 같은 가격 흐름을 보인다고 가정할 시 2021년 11월은 되야 과거 2017년 말과 같은 급상승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살펴봐야 할 점이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최소 1년은 경과해야 급상승 구간, 흔히 말하는 불장이 온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는 어느 지점에 있는 것일까요?




앞선 자세한 포스팅에서도 남겼지만 비트코인 반감기 1년 반 정도 전의 기간은 매집 기간(Accumulation Period)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3월을 앞둔 현재 시점이 바로 이 매집기간에 해당합니다. 이 기간동안은 비트코인의 가격은 안정화 추세로 전환되며 박스권 장세를 형성하며 일정한 가격 흐름을 보입니다.



비트코인 2차 반감기 1년 전



위는 비트코인 2차 반감기 1년 전의 흐름입니다. 반감기를 기점으로 상승 기조로 전환한 것을 볼 수 있으며 그 직전 4개월 가량 가격이 박스권을 형성하며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 2월 현재가 저 위의 박스권 위치와 동일한 위치입니다. 현재 $4,000가 조금 안되는 수준의 비트코인 가격은 올해년도 상반기까지는 박스권 안에서 움직일 것으로 보입니다. 동 기간동안 알트코인의 가격 흐름도 비트코인 가격 흐름을 따라갈 것으로 보이고요.




적어도 2019년 7월(비트코인 3차 반감기 1년 전) 이후에 비트코인 가격 흐름이 상승 기조로 완연히 전환된 것이 확인이 되야 이후의 1년 반에 걸친 대세 상승 흐름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대규모 투자사들은 앞으로 수개월에 걸쳐 비트코인을 매집하는 것으로 전략적 포지션을 구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기 포지션으로 전환한 것이죠. 우리같은 개인투자자들은 그러한 장기 포지션을 잡고 접근하는 것이 힘들기에 일외일비 할 수 밖에 없지만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위의 가격 흐름에 대한 글은 다른 외부적 요인을 배제한채 단순 과거 가격 흐름만을 가지고 살펴본 내용입니다. 가격 흐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다수의 외부적 요인을 배제할 수는 없겠으니 어떠한 흐름을 보일 것인지 감을 잡는 정도에서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전에 작성한 포스팅을 확인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글을 살펴보세요.

비트코인 반감기와 상승 시기에 관한 역사적 연관성 - 2021년 비트코인 가격을 기대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