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구글 검색에 사이트를 등록해보자 - 구글 서치 콘솔

앞서 포스팅을 통해 네이버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검색결과에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이번에는 구글 검색에 사이트를 등록시키고 검색 결과에 노출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 사이트(티스토리)를 노출 시켜보자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우선 구글도 2010년 초반까지는 URL 등록을 통한 사이트 등록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사용자 URL과 간단한 설명 정도를 입력하면 등록을 시켜주는 방식이었죠.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해당 사이트에 대한 소유권 확인이 불가능 할 뿐더러 검색결과에 대한 품질 관리가 안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구글 서치 콘솔이라는 사이트 등록 도구를 사용하여 사이트 등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서치 콘솔은 Google에 웹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외에도 검색 실적을 추적하고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의 발생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사이트 등록 방법부터 안내드린 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사이트 등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등록에 앞서 현재 구글 검색 결과에 내 홈페이지가 잘 노출이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구글 검색창에서 site:사이트 주소 를 입력해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구글 검색에서 306개의 콘텐츠가 노출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위는 지금 보고 계시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구글 서치 콘솔 홈화면입니다. 실적 부분에서 구글 검색을 통해 블로그로 유입된 숫자를 확인해 볼 수 있고 보고서 열기를 하면 더욱 자세한 내역까지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검색어, 인기 페이지, 유입 국가, 기기별 분포 등을 자세하게 확인해 볼 수가 있죠. 물론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방문 통계 기능을 제공하고는 있으나 구글 검색에 특화된 상세한 결과값을 확인해 보는데 무척 도움이 됩니다.





신규 사이트 등록은 좌측 메뉴 최상단에 URL이 적힌 부분을 누르시면 + 속성 추가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저는 예시를 위하여 지난 시간과 마찬가지로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가해 보았습니다. 자신의 사이트 URL를 입력한 후 계속 버튼을 눌러 진행하도록 합니다.




소유권 확인 팝업창을 볼 수가 있습니다. 지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포스팅에서 소유권 확인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드렸으나 처음 보실 분들을 위해 다시 한 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유권 확인의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HTML 파일을 업로드 하는 방식과 HTML 태그를 자신의 사이트 <head> </head> 사이에 입력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사이트를 개인이 개발 관리하시는 분들이라면 HTML 파일 업로드 방식을 사용하시면 되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HTML 태그 입력 방식을 통해서 편하게 소유권 확인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HTML 태그 탭에서 <meta name="google-site-verification" content="~~~~~~~~~~~~~~~"/> 부분을 복사하도록 합니다. 이후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으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관리 홈 좌측 메뉴들 중에 꾸미기 > 스킨 편집 순으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스킨 편집 페이지에 보시면 우측 상단에 html 편집 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HTML 에디터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7번째 라인에 아까 복사해뒀던 HTML 태그를 붙여넣기 하였습니다. <head> ~~~ </head> 안에만 붙여넣기를 하면 됩니다. 상단부의 적용 버튼까지 누르신 후에 다시 구글 서치 콘솔의 소유권 확인 페이지로 돌아오셔서 확인 버튼을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소유권 확인이 정상적으로 이뤄졌을 경우 위와 같은 확인창이 나옵니다. 속성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서 첫화면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아무런 데이터도 없는 깨끗한 화면을 만나시게 됩니다. 이제부터 해야 하는 부분은 색인 메뉴의 Sitemaps 만 등록시켜 주면 됩니다. 사이트맵이란 간단하게 말해 사이트 내부에 어떠한 콘텐츠들이 담겨있는지 구조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사이트맵의 작성에 관해서는 직전 포스팅을 통해 자세하게 남겼으니 참고해서 등록해 보세요.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고 네이버 웹마스터와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기


사이트맵의 등록을 마치면 이후 구글의 검색로봇들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여 크롤링(긁어가기) 하기 시작합니다. 이후 시간을 두고 점차적으로 구글 검색엔진 내에 색인이 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죠. 색인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은 좌측 메뉴 중에 적용 범위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사이트맵 등록 이외에는 특별하게 설정을 해야 한다거나 등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머지는 구글 검색로봇이 알아서 해주니까요.





색인도 마쳤고 어느정도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기 시작하면 실적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위는 현재 블로그의 지난 3개월간의 총 노출수와 클릭수에 대한 실적 데이터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을 하면 이러한 통계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으니 기회가 되신다면 꼭 하셨으면 합니다.





또한 실적 데이터 외에 어떤 검색어를 통해 유입이 되었는지, 어떤 페이지 유입이 많았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키워드 전략이나 콘텐츠 전략을 세워볼 수도 있겠네요.


이렇듯 신규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를 개설하셨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서치 콘솔에 꼭 등록하셔서 콘텐츠들이 검색 엔진에 잘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줬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