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고 네이버 웹마스터와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기



블로그를 여러개 운영하다보니 (여러개라지만 각각 특징이 달라서 여러개로 분리한것이라 글이 많진 않습니다.) 간혹 저렇게 최적화를 까먹고 있을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살펴보니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았더군요. 검색 노출에 잘되게 하기 위해서 사이트맵을 주기적으로 제출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는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만드는 소스를 활용해서 주기적으로 변경되도록 하였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그럴 수는 없고 개인이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갱신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그럼 바로 사이트맵을 만들어보도록 하지요.





제가 사이트맵 만들 때 사용하는 웹서비스 입니다.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것말고도 다양한 사이트맵 생성 서비스가 있으나 제일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편해서 이 서비스만 이용중에 있습니다. 우선 해당 서비스 주소로 이동해 보도록 하지요.


http://www.web-site-map.com/





워낙 간단하니 위에서부터 채워서 적으면 됩니다. 1번에는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적고 (저같은 경우는 legendstime.com 이란 도메인을 구매한 후에 연결시킨 것이라 주소가 다른 분들과 다른 것입니다. 추후에 도메인 구매와 연결에 관한 포스트도 해봐야겠네요. 그런데 장기적인 관점에서 도메인을 계속 갱신할 것이 아니라면 꼭 도메인이 있어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사실상 도매인 구매는 비추) 2번의 보안문자도 적어주고 optional 에서 다른 부분은 기본 설정으로 두고 Last modified date 만 Use exact value (UTC) 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아니고 사이트맵에 Last modified date(최종 수정일) 이란 항목이 있는데 그 부분을 현재 시간과 맞춰주기 위함입니다. 기본 설정인 Take from the web server response 로 해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작성을 다한 이후에 Create free XML Sitemap 라는 노란색 버튼을 누르면 위의 사진과 같이 사이트맵 제작이 진행되고 있음이 보입니다. 저의 경우 블로그에 워낙 포스팅된 글이 적어서 금방 끝났지만 블로그를 오랜시간 운영해오신 분들이라면 시간이 꽤나 걸릴 것 같습니다. 완료가 될때까지 기다리도록 합니다. 완료가 되면 위의 사진처럼 download your Sitemap 란 링크가 생성됩니다. 클릭하도록 하지요.





sitemap.xml 파일만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download 링크를 클릭해서 저장하도록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써치 콘솔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사이트맵을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파일로 저장을 해놔야만 합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천천히 따라하면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보이시나요? 저같은 경우는 1월 28일에 이미 사이트맵을 등록시켜둔 적이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아직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았을테니 글쓰기를 눌러 사이트맵이란 글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쓰기 이후 사이트맵 등록은 위와 같이 파일첨부를 통해서 이뤄집니다. 파일첨부를 누르시고 아까 만들어둔 사이트맵 파일을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쓰기를 완료(발행)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사이트맵(sitemap.xml) 파일들이 보이실 것입니다. 저의 경우 1월 이후 꾸준히 갱신을 하면서 등록하였기에 위와 같이 보이는 것입니다. 여기서부터가 중요합니다. 





해당 사이트맵(sitemap.xml) 파일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저의 경우 크롬 영문판이라 위와 같이 나오는데 보통은 한글로 링크 주소 복사라는 것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http://webmastertool.naver.com/)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은 구글 써치 콘솔)






사진 보시면 좌측에 요청이란 카테고리를 클릭하시면 사이트맵 제출이 있습니다. 조금 전에 복사한 사이트맵 주소를 넣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이 조금 전에 복사한 사이트맵 주소는 자신의 도메인 주소가 포함된 주소인데 위에 넣으실 주소는 자신의 도메인 주소를 생략하고 넣어야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제출된 사이트맵 주소를 살펴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짠~ 위와 같이 사이트맵까지 깔끔하게 등록된 모습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RSS도 등록할 수 있는데 티스토리는 RSS 주소가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rss 입니다. 쉽게 등록하실 수가 있으실 것입니다.





이번엔 구글 써치 콘솔(웹마스터 도구; https://www.google.com/webmasters) 로 이동해서 사이트맵을 등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의 카테고리 중 크롤링을 클릭 후 Sitemaps 를 클릭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빨간색 버튼으로 SITEMAP 추가/테스트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한 이후 역시나 자신의 도메인 주소를 삭제한 주소를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의 경우 특이하게 먼저 테스트를 해서 이상유무를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사이트맵에 문법오류가 있나 없나를 사전에 확인해 볼 수가 있어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우선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테스트 종료를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테스트 종료 이후 다시 위의 과정을 반복해서 사이트맵을 등록해야 합니다. 여기서 그냥 끝내시면 안됩니다.






사이트맵이 제대로 등록이 된 모습입니다. 저의 경우 기존에 여러건의 사이트맵을 등록시켜두었는데 이번 기회에 필요없는 다른 파일들을 삭제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저같은 경우 웹서비스를 운영하며 사이트맵에 제출되는 콘텐츠가 몇 만 건이 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블로그로 몇 만건 이상의 사이트맵을 등록할 것 같지는 않지만 사이트맵 최대 제출 갯수는 4만건입니다. 4만건이 넘을 경우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분리 등록해야만 합니다. 블로그에서는 4만건 이상 제출하는 분이 없을 것이기 때문에 그 방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네이버와 구글 모두에 사이트맵 등록을 마쳤습니다. 사이트맵까지 등록하면 확실히 검색엔진에 더욱 잘 노출이 됩니다. 색인이 훨씬 수월하게 진행되기 때문이죠. 사이트맵 등록을 안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꼭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