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유튜브 뮤직? 유튜브 레드 쓰면서 얻게 되는 덤의 개념이죠

유튜브 레드와 유튜브 뮤직


요새 유튜브에서 엄청 홍보를 하고 있죠. 서비스 하나 이용하려 하면 깜빡 깜빡. 덕분에 저도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특별히 유튜브 레드를 설치할려는 마음보다는 유튜브 뮤직을 사용해 보고 싶어서 설치했다가 겸사겸사 유튜브 레드까지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검색을 하다보니 유튜브 뮤직에 대한 혹평이 많더군요.





대부분 비슷한 혹평이었는데, 음악에 특화된 앱이면서 백그라운드에서 재생도 안되고 부가 서비스를 위해서는 결제를 해야만 하는 부분에 대한 언급이 많았습니다.




저는 다른 음악앱(네이버 뮤직)을 정말 잘 이용하고 있기에 사실 유튜브 뮤직이 필요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유료서비스인 유튜브 뮤직에는 관심도 없었습니다.


허나 유료 서비스인 유튜브 레드를 이용하면 유튜브 뮤직도 이용할 수 있다면? 상황이 조금은 다르죠. 처음 유튜브 뮤직을 설치하면 친절하게 '무료 체험하기' 라는 현혹되기 쉬운 버튼을 볼 수가 있죠. 무료 체험하기를 누르시면 1개월간 무료체험 이후 자동 결제로 월별로 7,900원의 과금이 있습니다. 불현듯 작년에 넷플릭스를 처음 이용할 때가 떠오르네요.






무료로 이용할 경우 불편한 점은 두가지 정도인데요, 하나는 음악을 백그라운드에서 재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기존 유튜브와 다를게 없죠.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앱을 계속 실행시켜야만 합니다. 이러면 사실 그냥 유튜브 쓰지 굳이 유튜브 뮤직을 쓸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두번째는 데이터와 연관이 있는데요, 유료로 과금해서 사용할 경우 영상 재생없이 들을 수가 있습니다. 음악 저장도 된다니 추후에 데이터 소모 없이도 음악을 들을 수가 있겠죠?






보이시나요? 오디오만 듣고 싶으면 결제를 하라는 친절한 팝업입니다..


사실 유튜브 뮤직은 사용할 마음이 없었지만, 유튜브 레드는 한 번쯤은 이용해 보고 싶었기에 유튜브 레드 때문에 무료 체험하기를 신청하였습니다.


구글 계정에 카드 정보가 있기에 쉽게 유튜브 레드로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광고없이 유튜브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덤으로 유튜브 뮤직도 이용할 수 있는 것이고요.


그렇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유튜브 뮤직의 가치는 유튜브 레드를 이용할 때 얻게 되는 "덤"의 개념입니다.





국내에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워낙 좋은 서비스들이 많기에 꼭 유튜브 뮤직을 이용할 필요는 없죠. 유튜브 레드의 다양한 부가가치들(특화된 영상 등)을 이용하면서 음악도 이용할 수 있는 정도로 좋습니다.


처음부터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들처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불만이 있을 수 밖에 없고, 저처럼 유뷰트 광고 없이 봐야지~ 했다가 음악도 들을 수 있네? 하는 사람들은 기분 좋게 이용할 수 있는 부가적인 서비스 개념 같습니다.(주관적인 입장입니다.)






유튜브 레드를 신청하니 영상없이 음악만 재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아래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한 모습입니다. 여타 음악앱들처럼 사용할 수가 있네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뮤직에서 유튜브 레드 계정으로 전환이 되었기에, 유튜브 뮤직 말고 유튜브에서도 백그라운드에서 음성만 재생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유튜브 레드 멤버십이 될 경우 제공되는 혜택입니다. 계속 언급했다시피 영상을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부분과 저장을 통해서 오프라인에서도 볼 수 있는 기능, 그리고 백그라운드에서 재생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구글 뮤직도 사용할 수 있다는데 전 써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멤버십 취소는 멤버십 확인 페이지 제일 하단부에 '멤버십 취소'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