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엔진 최적화에 꼭 필요한 부분 설정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엔진 최적화

우선 저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전 마케팅과 간단한 사이트 개발을 동시에 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현재는 운영을 안하고 있지만 하루에 만 명 내외가 방문하는 커뮤니티를 다수 운영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때 제가 가장 심혈을 기울였던 부분 중 하나가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 부분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내가 운영중인 커뮤니티 사이트의 좋은 글들이 네이버와 구글에서 많이 노출이 될까를 고민하면서 많은 부분을 연구했었죠. 지금은 그때의 경험을 토대로 현재 운영 중인 블로그의 검색엔진 최적화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한 검색엔진 노출에 대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그전에 우선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도대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홈페이지 대문에 아래와 같은 텍스트가 적혀져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 잘 나오는 웹사이트로 관리하고 싶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핵심은 여기에 모두 나와 있습니다. 1번. 네이버 검색에 잘 나오는 2번. 웹사이트


간혹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하시고는 하는데 제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자면 굳이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하지 않아도 알아서 잘 노출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서 네이버에 노출이 되지 않고 있던 웹사이트들만 하시면 됩니다.





노출이 되고 있는지 안되고 있는지 어떻게 확인하냐고요? 네이버 검색창에 site:사이트주소 를 입력 후에 검색을 하면 검색 노출 현황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티스토리 블로그도 꼭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블로그 섹션으로 노출을 잡아주고 있기에 꼭 하지 않아도 잘 노출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도메인을 구입했는데 구입한 도메인의 경우를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시키고 싶어서 등록을 한 경우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고 회원가입 - 로그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홈페이지


로그인까지 마치셨으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화면이 바로 사이트 추가입니다. 사이트 추가를 누르시면 1 사이트 정보 입력이 나옵니다. 프로토콜 선택 부분에 자신이 운영중인 사이트의 주소를 적도록 합니다.






2 사이트 소유 확인입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은 네이버 검색엔진들이 해당 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해 갈 것인데 이에 대해 소유 확인을 받는 부부입니다. HTML 파일 업로드와 HTML 태그 방식 중에 편한 부분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전 HTML 태그 방식이 더욱 간편해서 이 방법을 이용하고는 합니다. HTML 태그 방식은 운영중인 사이트의 <head> </head>사이에 해당 메타태그를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혹시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중이신 분들을 위하여 추후에 관련 포스팅을 다시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유 확인을 마치셨으면 바로 아래와 같은 화면에 접속하실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먼저 하셔야 하는 부분이 "요청"에서 "RSS 제출"과 "사이트맵 제출"입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의 rss주소는 http://blog.rss.naver.com/자신의 블로그 이름.xml 이며 티스토리 블로그는 블로그주소/rss 입니다. 사이트맵의 경우 만드는 법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 남겼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꼭 사이트맵을 작성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아래 링크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필요한 내용입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고 네이버 웹마스터와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기







이 정도만 마치셨으면 어느정도 다 끝나셨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메타태그 쪽에 대해서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이 부분은 보다 자세히 설명드려야 해서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이후 살펴보실 주요부분은 다 살펴보시면 좋겠으나 "현황"에서 "색인현황" 을 주요하게 살펴보시면 되십니다. 색인현황은 쉽게 설명드리자면 현재 네이버 검색을 통해 얼만큼이 노출이 되고 있나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단 색인 현황 부분은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에 한정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섹션 노출 등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여기까지만 진행하셨다면 웹사이트가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원활히 노출이 될 것입니다. 일례로 제가 예전에 운영하던 사이트의 색인 현황은 500,000건에 가까웠습니다.


따라서 일별로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3,000명 넘는 사람들이 신규로 유입이 되고는 했었죠. 그만큼 파워풀하니 웹사이트를 기획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꼭 하셨으면 합니다. 네이버 외에 구글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구글 웹마스터 도구 - 서치 콘솔 이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를 통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