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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정보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종합적으로 살펴볼까 -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 순위


네이버 포털의 급상승검색어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아시듯이 네이버는 실시간으로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들에 대해서 급상승검색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년 2월 14일 17시 현재 기분으로 검색어 1위는 데이지이고 이를 검색해보니 모모랜드라는 아이돌 그룹의 데이지라는 가수라고 나오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해보니 열애설 때문인 것으로 나오는군요.


이렇듯 우리는 네이버 급상승검색어를 통해 사회 이슈에 대한 확인에서부터 다양한 마케팅 인사이트들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가 포털 서비스들 중 사용자 비율이 70%를 넘는다는 점에서 네이버의 급상승검색어는 다양한 사람들의 관심사들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의 창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죠.



오늘은 이러한 급상승검색어를 조금 더 체계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는 저와 같이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나 사회 현상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싶으신 분들 뿐만 아니라 연령대별 주요 관심사가 무엇인지 현재의 쇼핑 트렌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하단부에 보시면 DataLab 급상승 트래킹 이라는 버튼을 볼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자체적으로 데이터랩이라는 서비스를 제공중에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 현재 네이버 검색어 추이 뿐만 아니라 과거 검색량 데이터, 지역별 통계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볼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네이버 DataLab 급상승 검색어



네이버 DataLab 을 통해 현재의 급상승 검색어를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전체 연령대에서는 에스더에 대한 검색 순위가 데이지를 제치고 1위에 오른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10대와 20대에서는 여전히 데이지와 그와 연관된 송윤형에 대한 검색 순위가 높군요. 위의 사진에서는 보이진 않지만 40, 50대 연령에서 에스더 검색량이 현재 1위입니다. 따라서 전체 연령대를 살펴본 종합 결과값에서는 에스더가 1위인 상태인 것이죠.



이렇듯이 표면적으로는 볼 수 없었던 사항들(연령대별 검색량 등)을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봄으로써 사회 현상에 대해 더욱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만일 현재 게임 블로그나 게임 관련 유튜브를 하고 있다면 대중의 관심사가 검색어 4위인 트라하에 쏠려 있는 것을 포착하여 관련된 포스팅이나 영상을 제작하여 트래픽을 올리는 기회로 삼을 수 있겠죠.



이런 단순 접근 외에 연령대별로 주요 관심사가 무엇인지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통찰력을 기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현재 40, 50대 급상승검색어의 절반 이상은 정치인으로 이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연령대의 주요 관심사가 정치와 관련된 키워드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성별에 따른 급상승검색어를 확인해 볼 수 없다는 점입니다. 성별에 따른 주요 관심사가 분명 다를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텐데 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는 점은 분명 아쉽네요.



네이버 DataLab 쇼핑인사이트



급상승검색어 뿐만 아니라 DataLab은 더욱 다양한 검색어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쇼핑인사이트 입니다. 쇼핑과 관련된 검색어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죠. 여성의류에 대해 지난 1주일간의 검색어 순위를 조회한 결과 원피스와 핸드메이드코트에 대한 검색어 순위가 가장 높음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남성의류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검색해본 결과 나이키맨투맨과 남자코트가 가장 많은 검색순위를 보이고 있네요.


다만 현재의 현상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DataLab이지만 이것은 현재에 관한 검색량 데이터만을 제공할 뿐 미래를 예측하는 도구로써 활용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현재 원피스에 대한 검색량이 여성의류 분야에서 가장 많은데 과연 원피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사 변화가 월별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혹은 원피스과 연관되어 사람들의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무엇인지 등 더욱 직접적인 의사결정을 돕는 데이터는 살펴볼 수가 없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런 의사결정을 돕는 도구는 무엇일까요?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1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2



위는 네이버 광고 사이트의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여 키워드 '원피스' 에 대한 월별 검색수 추이를 살펴본 것입니다. 지난 1년 간 원피스에 대한 검색량 변화를 한 눈에 살펴볼 수가 있죠. 검색량 뿐만 아니라 성별, 연령대별 검색량 통계를 제공하고 있기에 DataLab에서 얻지 못한 의사결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데이터까지 얻을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연관키워드 조회 결과



또한 원피스 키워드에 대한 월간 검색수(PC, 모바일 별), 연관 키워드들에 대한 데이터까지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는 DataLab와는 달리 의사결정에 더욱 도움을 주는 데이터까지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편의를 돕고 있습니다. 네이버 DataLab이 사회 현상에 대한 전반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면 키워드 도구는 그와 연관된 보다 직접적인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인사이트는 네이버 뿐만 아니라 구글을 통해서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바로 구글이 제공중인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 얻을 수가 있죠. 구글 또한 자사의 검색량 추이를 분석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록 네이버가 구글에 비하여 더욱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구글 트렌드 또한 다양한 대중들의 관심사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주요 도구 중 하나입니다. 다만 구글 트렌드는 실시간 급상승검색어에 대한 데이터는 제공하고 있지 않죠. 일별 인기 검색어에 관한 데이터 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와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사용법에 관해서는 더욱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구글 트렌드 활용법 포스팅을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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