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검색엔진 최적화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백링크에 대해서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다소 기술적인 부분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검색하셔서 이 글까지 찾아오신 분들이라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서 노출이 잘되기 위해서 최적화를 진행한다는 의미일텐데 이를 위해서 해당 검색엔진의 로직에 맞추기 위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기본적인 사항들은 다른 블로그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타태그 작업, 사이트맵, RSS 제출, HTML 구조 개선(모바일 친화형 사이트), 구글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 등을 기본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앞서 언급한 사항들은 검색엔진 최적화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들이기도 하고 해당 사항들만 잘 구현해 놓는다면 어느정도의 검색엔진 최적화는 진행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한가지가 빠졌습니다.



기초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일명 SEO작업을 위해서는 구글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 네이버에서는 사이트 품질 가이드 정도만 참고해서 적용하면 됩니다. 다양한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밝힌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들도 사실은 위의 두 사이트의 내용을 편집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구글의 검색엔진 최적화 초보자 가이드는 내용이 광범위하고 웹사이트에 대한 구조적 지식이 부족한 분들이 접근하기에는 어려운 내용이나 숙지하신다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이러한 기본적인 사항 대신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가장 중요시하게 여기는 요소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구글과 네이버는 검색엔진의 랭크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량, 변경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페이지랭크(PageRank) 알고리즘, 네이버의 경우 D.I.A. 모델, C-Rank 등 각자 특성화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검색노출의 위선순위를 결정하고 있으나 양사 모두 기본적인 부분은 동일합니다. 바로 '확산성'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이 쉽게 사이트 내 콘텐츠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하는 단계까지 이뤄졌다면 이젠 검색엔진 상단에 콘텐츠가 노출되길 원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 검색엔진은 특정한 로직을 바탕으로 해당 콘텐츠들을 평가하여 순위를 메기고 검색 결과에 순서대로 노출하는 것입니다. 이때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확산성이라고 명명된 백링크의 존재 유무입니다. 앞서 검색엔진 최적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하나로 축약할 때 바로 백링크의 존재 유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C-Rank 알고리즘



구글의 페이지랭크나 네이버의 C-Rank 나 모두 기본적으로 원본 콘텐츠가 얼마나 많은 타인들에게 공유되어 지고 활용되어 졌는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우선 네이버의 경우부터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이 C-Rank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해당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네이버 C-Rank 알고리즘


네이버 C-Rank 설명


위를 보면 C-Rank에 대해서는 3가지 요소로 분류하여 파악한다고 나와있습니다. Context, Content 그리고 Chain. 이중 Context와 Content는 해당 콘텐츠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어느정도 가졌냐를 보는 것이고 '생산된 콘텐츠는 어떤 연쇄반응을 보이며 소비/생산되는지(Chain)' 에 대한 부분이 바로 얼마나 많이 공유가 되고 확산이 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근래에는 D.I.A. 로직이 추가되어 C-Rank 외에도 검색 노출에 영향을 끼치는 부분들이 증가하였으나 기본적으로는 해당 주제에 관한 전문적인 식견을 가지고 꾸준히 콘텐츠를 생성했던 유저가 발행한 콘텐츠가 이를 보는 사람들이 만족하여 많이 확산되었을 경우에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네이버 백링크 설명



이때 확산의 정도를 확인하는 방법이 바로 백링크 입니다. 백링크라 해서 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네이버에서 설명해주는 내용을 인용하자면 "외부 사이트에서 여러분의 콘텐츠가 링크로 언급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말해서 외부 사이트에 해당 콘텐츠 링크가 공유 되어지는 것을 뜻합니다. 이 때 동일 사이트에서 링크로 언급 되는 것보다 각기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로 언급되는 것이 신뢰도 측면에서 유리하게 판단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다양한 사이트에서 여러분의 콘텐츠를 링크로 남기는 것이 좋은 콘텐츠라고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구글의 페이지랭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위키피디아에서 PageRank 에 대한 매우 자세한 사항을 확인해 볼 수가 있는데요, 구글의 창립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문서의 상대적 중요도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을 나타낸 것입니다. 복잡해 보이는 부분이지만 국내에는 조성문씨라는 스타트업 관련해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계신 분이 쉽게 풀어서 설명해 놓은 포스팅이 있습니다. '쉽게 설명한' 구글의 페이지 랭크 알고리즘 이라는 포스팅이죠. 살펴보시면 굉장히 복잡한 수식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에 당황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본질에는 조성문씨의 말을 빌리자면 '영향력 있는 페이지가 인용 할수록 페이지랭크가 올라간다.' 는 것입니다.


국내외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검색해보면 다양한 기술과 기법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것 자체가 검색엔진이 크롤링하기 편하고 색인작업 하기 편하도록 특정 양식에 맞도록 갖추는 작업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어떠한 웹사이트의 콘텐츠나 블로그의 글들은 검색엔진 최적화가 잘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검색 상위에 노출이 되고 그에 따라 굉장히 높은 트래픽이 창출되고 있는 것을 볼 때가 많습니다. 이를 보며 혹자는 검색엔진 최적화는 사실 그렇게 중요한 요소가 아니었어 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사실 이는 검색엔진 최적화의 한 부분인 콘텐츠 확산이 매우 잘 이뤄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콘텐츠가 일반 사용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공유 욕구를 자극하여 널리 확산되어 다수의 백링크를 생성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사실 검색엔진 최적화의 다양한 기법들은 개인이 조금의 노력만 한다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근래에는 구글과 네이버에서 양사의 검색엔진에 맞춘 웹마스터 도구를 무료로 공개했기에 최적화에 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죠. 하지만 그럼에도 어려운 숙제는 검색노출 상위 영역을 선점하기 위한 방법들 중 하나인 콘텐츠의 확산을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 측에서는 자사가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인 블로그, 카페 등에 공유하는 방식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맞습니다. 이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양질의 콘텐츠들은 타 블로그와 카페 등에 공유가 되며 사용자 유입을 이끌고 이를 바탕으로 랭크의 상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구글 콘텐츠 확산 방법 설명



구글 역시 웹마스터 도구의 링크 보고서를 통해 얼마나 많은 외부 링크가 형성되어 있는지에 대한 파악이 가능합니다. 또한 확산을 위한 기본적인 방법으로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이용해 보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제가 상위에 노출되기 원하는 콘텐츠가 있을 경우 콘텐츠 주제에 맞춰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 페이스북 페이지,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카오스토리 등 주제와 연관성이 높은 커뮤니티에 공유함으로써 사용자의 유입을 유도함과 동시에 검색 랭크를 올리는 작업을 동시에 하고 있죠.(해당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무런 작업도 하지 않고 포스팅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효과를 발휘해서 공유한 콘텐츠가 재공유가 되고 널리 확산이 된다면 검색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그렇기에 마지막으로 콘텐츠의 질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하게 1차적으로 제가 공유만을 시킨다고 해서 콘텐츠가 재공유가 되며 확산되는 것은 아니죠. 콘텐츠 품질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공유의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수준은 되야 됩니다. 콘텐츠 품질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콘텐츠 확산에는 한계가 있고 이를 검색엔진이 로직을 통해 분석하여 점차 랭크에서 하락시키는 결과만을 초래할 뿐이죠.


정리를 하자면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적인 방법 외에 검색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고 이것이 신뢰도 높은 사이트들에 퍼지면서 연쇄 공유가 일어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지금껏 나온 어떤 상위 노출 방법 보다 가장 파급력이 높고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만 잊지 않으신다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알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좋을 듯 싶네요.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위에 링크한 부분들을 하나씩 살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언급은 했으나 링크는 남기지 않은 네이버의 D.I.A. 랭킹에 관한 자료 링크를 남기니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네이버 D.I.A. 랭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