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구글 위치기록 사용중지 방법 - 구글이 내 위치를 추적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위치 정보가 구글에 기록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주사용 모바일폰은 아이폰이나 업무용으로 갤럭시폰을 사용중인데 어느날 문득 생각이 나서 확인해 보니 저의 이동 경로 등이 모두 기록이 되어 있어서 놀랐던 적이 있었습니다. 회사에서 외근을 나갔다가 퇴근 후에 어디에 갔었는지가 모두 기록이 되어 있었던 것이죠.


더욱 놀라운 점은 이러한 구글 위치기록을 때론 경찰이나 검찰에서 수사를 할 때도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그 예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진료를 맡았던 김영재 원장 부부의 청와대 출입 사실 여부를 구글지도의 위치기록을 통해 밝혀낸 바가 있죠. 김영재 원장 부부는 자신의 이동 경로가 자동으로 구글에 기록되고 있다는 점은 꿈에도 몰랐을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구글맵(Google maps)에 로그인을 하면 GPS, WiFi 등을 추적해서 자동으로 이동경로가 기록되게끔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를 '타임라인'이라 해서 자신의 이동경로를 재생해서 볼 수도 있죠. 물론 이와 같은 기능이 필요하신 분들은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도 있으나, 저의 경우에는 크게 필요한 기능도 아니고 오히려 제 사생활이 고스란히 기록되고 있는 기분이 들어서 사용하기가 꺼려지더군요.


오늘은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구글 위치기록을 사용중지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간편하게 PC에서 설정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설정을 할 수는 있으나 그전에 자신의 위치기록 등을 타임라인으로 한 번 봐보는 것도 좋기에 PC에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전 포스팅에서도 알려드렸던 구글 검색창에서 '내활동'을 검색해서 내활동 페이지에 접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는 구글 첫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 '기록' 버튼을 눌러도 동일합니다.




또는 구글 첫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설정 - 기록' 클릭




Google 내 활동에 접속하시면 자신이 구글을 이용하며 했었던 검색, 위치기록 정보 등을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검색기록 및 방문기록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치기록을 타임라인을 통해 살펴 보고 중지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내 활동 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좌측에 '활동 제어'를 클릭하도록 하겠습니다.





활동 제어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위치 기록' 이 있는 것이 보이실 것입니다. 기록 관리와 설정 관리가 보이는데 우선 자신의 이동 경로를 타임라인을 통해 보시고자 할 경우에는 기록 관리를 눌러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임라인 페이지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위치기록 사용을 중지한터라 타임라인에 기록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위치기록을 사용중이셨던 분들이라면 자신의 이동경로가 표시되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심지어 꽤나 자세하게 표시가 되어 놀라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한 번 자신의 위치 기록을 살펴 보시고 무슨 날에 어디를 갔었는지를 되짚어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지금까지의 모든 위치 기록을 삭제하고 싶으실 경우에는 타임라인 페이지 우측 하단에 있는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모든 위치 기록을 영구적으로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팝업창을 볼 수가 있습니다.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시고 위치 기록 삭제를 누르시면 지금까지 기록되었던 모든 위치 기록이 삭제가 됩니다. 이어서 앞으로의 위치 기록 또한 저장되지 않도록 일시중지 시키기 위해서 활동 제어의 설정 관리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관리를 누르시면 바로 위치 기록을 일시중지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일시 중지 하시면 앞으로는 자신의 위치 기록이 저장되지 않습니다. PC에서 설정을 해도 동일한 계정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라면 동일한 설정이 적용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