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프씨드(hamp seed)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마 익숙하지 않으실텐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마씨를 벗긴 알맹이입니다. 물론 환각 성분이나 독성이 없으며 맛은 잣과 비슷해서 편하게 섭취할 수가 있죠. 특히 요새 햄프씨드의 효능이 중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슈퍼푸드로 각광 받으면서 인기가 많아지면서 찾는 사람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죠.
우선 햄프씨드의 장점이라면 식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단백질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로 몸의 근육을 구성하고 세균, 바이러스를 막는 항체를 형성하는 주요 성분이기도 하죠. 이처럼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단백질이지만 동물성 단백질의 경우 보통 지방이 같이 포함되어 있어서 댜량으로 섭취시에 각종 혈관질환과 비만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에 섭취가 꺼려지기도 하죠.
그렇기에 중년 건강에는 적당량의 동물성 단백질(계란, 육류)과 식물성 단백질을 복합적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나 햄프씨드에는 두부나 달걀, 소고기에 비해서 단백질 함량이 2~3배 가량 많기에 다른 어떤 식품들보다도 좋은 특급 단백질 식품이죠. 거기에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지방이지만 몸안에 쌓이지 않는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중년 건강 유지에 매우 좋죠.
단순히 단백질만 많다고 하면 슈퍼푸드라고 불리기도 힘들겠죠? 햄프씨드가 놀라운 이유는 또 있습니다. 아르기닌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르기닌이란 성분이 익숙하지는 않아도 "굴, 장어" 등은 익숙하시죠?
정력 강화에 대표적인 음식이로 불리우는 굴, 장어 등에는 아르기닌이 성장호르몬을 촉진시키고 혈관이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기에 정력 강화에 중요한 성분으로 손꼽힙니다. 이러한 아르기닌이 햄프씨드에는 장어의 5배, 굴의 14배를 포함하고 있어서 슈퍼푸드라고 불리기에 손색이 없는 것이죠.
앞서 언급했듯이 햄프씨드에 풍부한 아르기닌 성분이 성장 호르몬 촉진에 도움이 된다고 했었는데요, 10대도 아닌데 성장호르몬이 왜 필요하냐?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거예요. 성장호르몬이라해서 꼭 키를 자라게 한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고요, 성장기 때는 뼈의 길이나 근육 증가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성인이 된 이후에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고 골밀도를 증가시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근력을 증가시키고 지방을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며 평생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호르몬 성분입니다. 이러한 성장호르몬을 촉진시키는 아르기닌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중년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죠.
실제로 한국체육과학회지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이 되었는데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8주간 아르기닌을 섭취하게 한 결과 성장호르몬과 골밀도가 모두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햄프씨드의 다양한 효과를 더 알려드리자면,
1. 혈관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오메가3는 다들 아시죠? 오메가3외에 오메가6, 오메가9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있는데요, 이 오메가 3, 6, 9를 황금비율로 함유하고 있어서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서 혈관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피부 미용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꾸준히 섭취할 경우 피부노화 방지와 함께 피부에 탄력을 줍니다.
3. 염증 완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앞서 언급한 오메가 3, 6, 9가 염증 완화 효과가 있어 피부염이나 관절염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4. 장건강에 좋습니다.
햄프씨드에는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장 기능을 개선시키고 소화를 촉진시켜 변비를 개선해 줍니다.
5.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칼로리 자체가 쌀보다는 적고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이렇듯 중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성분과 효능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햄프씨드, 안 먹을 이유가 없겠죠? 섭취 방법 역시 어렵게 드시는 것이 아니라 평소 먹는 쌀밥에 햄프씨드를 섞어서 밥을 해드신다던가, 샐러드나 씨리얼 등에 섞어서 드시면 되니 부담없이 간편하게 섭취하실 수 있을거예요.